Crimson

mrlie3.egloos.com

포토로그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도서


1. 옳은 일 하기
2. 최대 행복 원칙│공리주의 
3.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자유지상주의 
4. 대리인 고용하기│시장과 도덕 
5. 중요한 것은 동기다│이마누엘 칸트 
6. 평등 옹호│존 롤스 
7.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 
8.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아리스토텔레스 
9.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충직 딜레마 
10. 정의와 공동선 

'정의란 무엇인가' 는 제목 그대로 하버드 인권문제와 윤리문제에 대해 20년 넘게 강의를 해온 마이클 센델 (Michael J. Sandel) 이 자신의 명강의 중에 하나인 정의에 관한 책이다. 참고로 전 강의가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에 익숙한 분이라면 유튜브에 있는 하버드 채널로 가보시길 바란다. 물론 10시간 이상은 비워둘 각오를 하시고 보시길... 

강의 비디오에서 저자가 자주 하는 질문인 "무엇이 옳바른 행동인가?"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 는 간단한 질문같아 보이지만, 그가 제시하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이 질문에 대답을 하다보면, 어느새 자기 자신의 도덕성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발견하게 될것이다. 행복을 최대화 시키는 행동들이 옳은 것일까? 모두가 공평하도록 하는것이 옳은 것일까? 아니면 개개인의 능력에 따르게 하는것이 옳은 것일까? 자기 자신에게 부여된 의무를 충실이 하는것이 옳은 것일수도 있지 않을까? 이렇게 자신의 도덕성에 대한 끊임없는 시험을 요구하는 저자의 질문들에 어느새 내 자신의 도덕성과 윤리성이 무엇인지 점차 다듬어지게 된다. 결국에는 세상에는 명확하게 옿고 그름이란 것은 없고, 오직 자신의 획일한 도덕성이 깨끗하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은 세상이란 바다속에서, 꿋꿋히 한 방향으로 헤엄을 칠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라는 구절이 있다. 내 생각에는 이 강의가 인간이 생각하는 수준의 극치를 보여주는 좋은 예 인것 같다. 내 친구와 이 책에서 배운 내용들을 대화하다 보면은, 서로 같은 인간이지만 얼마나 다른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서로 같은 내용에 대한 옳은 의견과 주장을 내세우지만, 각각의 주장은 완전히 상반되는 경우가 번번하다. 그러다 보면 결국엔 어느 것이 절대적인 대답인지, 즉 어느것이 완벽한 정의인지를 가리기 위한 논쟁이 일어나게 되고, 끝에는 과연 절대적인 존재 (신) 라면 과연 어떤 도덕성을 가지고 있을까라는 질문까지 대화하게 된다. 아마도 철학이라는게, 인간이 완벽함이란 신의 영역에 도전하는 또 하나의 기나긴 여정인듯 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