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mson

mrlie3.egloos.com

포토로그



Epik High Remapping the Human Soul

에픽하이 4집 - Remapping the Human Soul (2007)


앨범: Remapping the Human Soul
아티스트: 에픽 하이 (Epik High)
장르: 힙합
발매일: 2007년 1월 23일
음반사: 울림 엔터테이먼트

[ Part 1 - The Brain ]
1. The End Times
2. 白夜(백야)
3. 알고 보니
4. 실어증 
5. Mr. Doctor
6. Runaway (Mithra's Word) 
7. Exile
8. Still Life 
9. 피해망상 pt. 1
10. 희생양
11. Nocturne (Tablo's Word) 
12. 혼 
13. In Peace

[ Part 2 - The Heart ]
1. Slave Song
2. Flow 
3. love/crime - 'Fan'의 intro
4. Fan
5. 거미줄 
6. 선곡표
7. 중독
8. Underground Railroad
9. FAQ
10. Love Love Love 
11. Girl Rock
12. Broken Toys
13. 행복합니다 
14. Public Execution

외국인 친구들과 한국 힙합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친구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가수는 언제나 에픽하이다. 그만큼 에픽하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힙합그룹이다. 최근들어 멤버 두명이 군대를 가서 잠적기에 있어서 아쉽지만, 여태까지 나온 앨범들을 살펴보면, 내 생각엔 대중성으로는 이 Remapping the Human Soul, 에픽하이 4집이 최고인것 같다. 전래없는 2CD 발매와 곡 하나하나 마다 약간 어두운 분위기지만 조금씩 색다른 트위스트가 있는, 힙합 앨범 명작중에 명작이다.

비록 타이틀곡과 뮤직비디오 등 (Fan, Love Love Love) 이 앨범에서 직접적으로 활동한 곡들도 훌륭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엔 이 앨범에 명곡들을 여기저기 숨어 있는것 같다. Tablo, Mithra, Tukutz 중 노래를 당담하는 타블로와 미쓰라가 각각 50마디씩 총 100마디를 부르는 '白夜(백야)' 는 그들의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곡이며, 파트2에 있는 '행복합니다' 는 그들의 감수성과 창의성를 소름이 끼치도록 느낄수 있는 곡이다. 하지만 이 앨범들에 있는 수 많은 명곡중에 명곡을 뽑으라면, 단연코 'Still Life' 가 되겠다. Soul Company 와 Movement Crew 의 올스타 멤버가 출동한 이 곡은, 타블로, 더콰이엇, 키비, 미쓰라, Yankie, MC메타, Topbob 들이 각각의 특유한 가사, 라임, 랩, 펀치라인, 스타일을 발휘하며 후렴으로 Jinbo 의 은은하면서도 강렬한 메세지 ("my man 끝난게 아냐 keep your head up to the sky / 마음엔 꿈이 있잖아 until the end 절대 끝이 아냐") 가 반복되면서 소년에게 절망에 흔들리지 말고 꿈과 희망을 가져라는 메세지 전달이 강렬하다. 자신이 도전하는 것에 실망하거나 패배에서 좌절하고 있을때, 이 곡을 적극 추천한다.

내 생각엔 에픽하이 만큼 한국힙합을 지속적으로 대중화 시킨 가수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10년동안 12개라는 엄청난 수의 앨범들만 보더라도, 이들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활동했는지를 가늠여 볼수 있다. 최근 일어났던 안 좋은 사건들을 넘고 일어서 2년뒤 다시 그들을 볼수 있을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